CEO
목표 지점은 단 하나, 세계 제일.
기술 혁신으로 꿈이 있는 사회를 실현하겠습니다.
1963년 오사카부 출생. 메이지대학 경영학부 졸업 후, 1986년에 도쿄 일렉트론 입사. 2015년, 대표이사 부사장, 최고 집행 책임자로 취임. 2016년부터 대표이사 사장・CEO.
PROFILE
photo photo
대표이사 사장・CEO 가와이 도시키 Toshiki Kawai
photo
photo
기본 이념최첨단의 기술과 확실한 서비스로 꿈이 있는 사회 발전에 공헌하겠습니다.

‘최첨단의 기술과 확실한 서비스로 꿈이 있는 사회 발전에 공헌하겠습니다’.
이것이 도쿄 일렉트론(TEL)의 기본 이념입니다. 그렇다면 ‘꿈이 있는 사회’란 어떤 것일까요?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대량의 데이터는 보물이 가득한 산이라고 일컬어집니다. 데이터 센터에 모아져 해석되고 사회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활용됩니다.
예를 들면, 공장의 생산성을 높여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스마트 팩토리. 교통사고 제로를 실현시키는 자율 주행. 장소를 불문하고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원격 의료・진단 기술. 정보 통신 기술을 마을 만들기나 공공 교통과 연결시키는 스마트 시티 구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전제로는 빅 데이터 시대를 지탱하는 테크놀로지의 진보가 있습니다. ‘물건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생산하는 IoT’, ‘데이터를 고속 통신하는 5G’, ‘데이터를 축적하여 처리하는 클라우드 기술’, ‘데이터를 해석해서 명확한 지시를 하는 AI’, ‘데이터를 가시화하는 VR/AR/MR’ 등.
이들의 정보 기술의 기반이 되는 것이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반도체. 반도체의 성능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탄생과 진화를 지탱하고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을 가능하게 하고, 의료와 IoT를 연결시키려면 오작동 없이 고속으로 작동이 멈추지 않는 고신뢰성 디바이스가 필요합니다. 또한, 대량의 전기를 소비하는 데이터 센터의 증가에 대해 저소비 전력의 반도체 개발도 불가결합니다. 반도체에 요구되는 성능이 고도화 및 다양화해지는 가운데 TEL은 반도체 제조에 관한 신기술을 만들어냄으로써 꿈이 있는 사회 발전에 공헌합니다.

photo
photo
CEO가 이상적으로 여기는 기업 자세회사를 둘러싼 사람들을 행복하게.
경제 가치도 사회 가치도 높이고 싶다.

제가 CEO로서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은 회사를 둘러싼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입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기술・제품・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으로 고객님을 행복하게 하고 싶습니다. 사원 및 사원의 가족에게도 환원하고 싶습니다. 투자해 주시는 주주에게도 환원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익을 추구합니다. 이익이 없으면 고객님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개발 비용을 염출할 수 없고 사원에게 도전할 수 있는 기회도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TEL에는 소중히 하는 경영의 규범을 8개의 항목으로 명시한 경영 이념이 있습니다. 저는 책자를 가지고 다니면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반복해서 읽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항목이 있습니다.
・사원: 사원은 가치 창출의 원천으로 창조성과 책임감과 강한 팀워크로 정열을 가지고 업무에 임합니다.
・조직: 개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기업 가치를 최대화하는 최적의 조직을 구축합니다.
・안전과 건강과 환경: 사업에 관계되는 모든 사람들의 안전과 건강 및 지구 환경에 대한 배려를 제일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자각하고 사회에서 높게 평가되어 사원이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힘씁니다.
TEL에게 있어서 ‘기업의 성장은 사람’이며, 사원은 가치 창출의 원천입니다. 2017년부터 세계의 전 거점에서 통일된 ‘글로벌 인사제도’의 운용을 시작하였습니다. 페어(공평이 아니라 공정)한 고용・등용・평가・처우로 도전하는 사원을 응원합니다. 근무 방식 개혁・다이버 시티의 추진・인게이지먼트 향상=’의욕 중시의 경영’에 의해 다양한 인재가 활약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듭니다.
또한, 경제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 가치 면에서도 기업 가치를 향상시켜 일하는 사람이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회사이고자 합니다. 거버넌스 및 컴플라이언스를 중시하고. SDGs(유엔 정상회담에서 제창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비롯하여 사회 환경 및 사회 과제 인식에 노력하는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photo
경영 지표와 성장반도체 제조장치는 고도 기술의 집합체.
압도적인 업계 우위성으로 세계 제일을 목표로 한다.

TEL의 중기 경영 계획에서는 매출 2조 엔, 영업 이익률 30% 이상, 자기 자본 이익률(ROE) 30%라는 높은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바탕에는 데이터 통신량이 향후 연평균 26% 라는 폭발적인 비율로 증가해 나갈 것이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반도체 시장도 2018년 시점에는 4,688억 달러였으나 2030년에는 1조 달러를 넘을 것이라고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 확대에 의지한 목표를 세우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TEL은 장래 고객님이 필요로 하는Best Products, Best Service 를 추구함으로써 이익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Best” 란 문자 그대로 세계 제일. 세컨드 베스트나 경쟁 업체를 추종한 제품은 만들지 않습니다.
시장 확대가 이어지는 환경에서는 그 혜택을 받아 자연스럽게 매출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TEL이 의식하는 것은 그것을 능가하는 자신의 성장. 현재 TEL의 매출은 시장 확대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팽창이 아니라 성장을 고집하며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를 추구하여 세계 제일을 바라봅니다.
경영 목표에 도달하는 백 그라운드로서 TEL에는 몇 가지 업계 우위성이 있습니다.
우선 ‘종합력’이 있다는 것. 반도체 제조장치는 고도의 기술 영역의 집합체입니다. 빅 데이터 시대에 대응하는 고 부가가치, 고 신뢰성의 반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도 프로세스에서 기술 혁신이 필요합니다. 윤택한 경영 자원과 기술의 축적이 없으면 경쟁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반도체 제조장치 사업에서 TEL은 리소그래피, 에칭, 성막, 세정. 프로버라는 중요한 프로세스 장치를 가지고 있고 모든 제품에 시장을 리드하는 세계 유수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플랫 패널 디스플레이(FPD) 제조장치 사업에 있어서도 TEL의 장치는 톱 레벨의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필드 솔루션(FS) 사업에서는 TEL이 출하한 장치의 누계 대수가 업계 최대인 69,000대를 돌파하였습니다. 향후는 더욱더 장치를 인텔리전스화・어드밴스화 함으로써 이 사업은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 사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프로 의식을 가지고 업무에 힘쓰는 것, 팀워크를 소중히 하는 사풍도 ‘종합력’을 구성하는 중요한 경영 자원 중의 하나입니다.
더불어, 일본 국내에 반도체 소재 제조업체 및 공급자가 있다는 점, 반도체 제조업체가 아시아에 생산 거점을 시프트하고 있는 점을 생각하면 지리적 이점도 있습니다.

photo
기본 전략주력하고 있는 것은 TEL의 기술을 살릴 수 있는 분야.
Best Products, Best Service 로 세계 제일을 목표로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경영 계획을 달성하려고 하는지 구체적인 전략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핵심적인 행동은 누구도 손대지 않은 최첨단 기술, 성능이 세계 제일인 제품을 타사보다 선행하여 창출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TEL이 자랑하는 분야, 축적된 기술, 경영 노하우가 살아 있는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합니다. 높은 기술력을 가진 고객님과 로드맵을 공동 작성하여 확실하게 비즈니스로 연결되는 개발을 합니다. 개발 단계에서 미리 과제를 구현하여 나중에 발생하는 코스트 및 사원의 부담을 저감시킵니다.
그렇게 해서 유일무이의 Best Products, Best Service를 창출하면 마켓 프라이스를 TEL이 리드할 수 있고, 그렇게 함으로써 영업사원이 가격 협상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일도 없습니다. 큰 이익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전 사원이 꿈을 가지고 도전적인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긍정적인 순환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도 CEO로서의 경영 책임은 높은 이익을 계속적으로 생산하고, 기업으로서의 성장에 자금을 충당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드는 것입니다. 반도체는 계속해서 미세화되어, 최첨단 반도체 미세화 레벨은 머리카락 굵기의 2만분의 1에 상당하는 5 나노미터 이하입니다. ‘미래의 반도체’라고 불리며 통신 및 기억 등 다른 기능을 가진 칩을 붙여서 연결하고 하나의 패키지로 하는 기술도 개발・실용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저희는 연구 개발 투자 비용을 아끼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수천억 엔 단위의 개발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TEL의 기술혁신과 Best Products, Best Service를 전 세계의 고객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빅 데이터 시대의 꿈이 있는 사회를 실현하는 것은 저희입니다.